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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네시스 G80 익스피리언스 - 부분 자율주행 시스템 HDA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2. 20.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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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7월 하나 6개 동양 하나 제네시스 EQ900에 이어 두번째 라인 업 모델 제네시스 G80익스피리언스 행사가 있옷슴니다.한세대 BH, 2세대 DH까지 역사라고 하기에는 다소 볼 수 없는 만큼 연혁도 짧고 다시 3년 만에 G80이라는 이름으로 나쁘지 않게 된 모델입니다.온라인상에 퍼진 오피셜지를 본 누리꾼은 이름만 바뀐 거 아니야? 도대체 뭐가 바뀐 거지?라는 반응이 대부분이었습니다.저 역시 한눈을 팔지만 직접 보기 전까지는 원래 뭐가 달라졌는지, 어떤 부분이 좋아졌는지 알기 힘들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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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강서부터 인천 영종도까지 짧은 익스피리언스 체험을 해 보고, 최근에야 스토리를 할 수 있는 부분인데, 겉모습은 달라 보이지 않아도 디테 하나하나 부분에서 더 고급스러움을 느끼며 미래 모빌리티로서 한국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완성도가 더 높아진 것을 확인했습니다.그럼 제네시스 G80·경험 이야기를 처음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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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강서구에 있는 메이필드 호텔에서 익스피리언스 행사가 열렸습니다.이야기인 즉 서울 강서구 메이필드 호텔에서 간단한 상품 설명과 Q&A시각을 갖고 두 사람 하나 지구로 이동하고 인천 영종도의 호텔 오라까지 왕복 약 하나 00km구간을 주행, 그리고 저녁의 시각을 가진 그 같은 장소에 욧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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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이필드호텔 내부로 들어가기 전까지는 '호텔치고는 당신만큼 저렴한 것 같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호텔 안으로 들어오니 매우 규모가 크고 다양한 시설과 조형물의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마치 조 썰매 타기에 제네시스 G80에 대한 "도대체 뭐가 변했어?"이와 같은 생각과 한 맥 마찬가지였습니다.알면 알수록 깊이가 느껴지고 고급스러움이 느껴질 것 같은 내용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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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급스러운 시설물에 감탄을 금치 못하고 분위기에 이끌려 걷다 보면, 익스피리언스 행사 안내데스크 앞으로 발걸음을 옮겼다.다른 행사와 마찬가지로 참가 명단을 확인하기에 기쁜 분들의 이름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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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마 참석자 모두가 같은 소견을 갖고 있었을 것이라고 소견되는 행사였는데, 과연 얼마나 좋아하고 무엇이 달라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조금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참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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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네시스 DH에서 약 3년 만에 부분 개선을 통해서 G80이라는 새 모델을 발표했지만, 관찰력이 부족한 분들은 이구동성으로 "무엇이 변했어?"로 불리는 척 한다.너무에 2세대 DH의 디자인 완성도가 높고 성능 면에서도 우수성을 인정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그 때문에 G80은 전체적인 분위기보다 작은 디테 하나를 강화하고 고급스러움을 크게 부각시킨 모델로 할 수 있어요. 훨씬 선명하고 두꺼워진 크레 스토라디에ー타ー그릴, 전후 얼굴 부분의 범퍼의 크롬 몰딩 재질과 디자인 변화, LED헤드 라이트 리디자인, 보조 제동 등 리디자인 등이 그것입니다.실내도 클러스터, 기어 레버, 아날로그 시계, 리어뷰 룸 미러, 트위터 등의 디자인을 개선하고 팔다오, 리얼우드, 지오메트리 패턴 알루미늄 등 새로운 고급 소재를 더해 고금감을 높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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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그게 전체야?" 아마 위의 사항만 개선되었다고 해서 아주 나쁜 것은 아니겠죠?기술적인 부분에서도 개선이 이뤄졌지만 어댑티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과 차선유지 어시스트 시스템(LKAS)이 결합된 상태에서 훨씬 진보된 기술의 고속도로 주행지원시스템(HDA)이 적용됐습니다.아내의 소리 HDA라는 말에 현대가 몇 시냐?는 견해도 들었지만 정확한 명칭은 Highway Driving Assist라고 한다.이야기 타입으로 고속도로 주행 시의 차간 거리 제어, 차선 유지 제어를 실시하고, 가감속, 조향을 돕는 최애 초단편의 안전 사양이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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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심스럽게 상품 설명을 듣고 있노라면, 아본인운서의 시선이 눈에 들어오고, 그 시선이 어디에 머무는지를 따라가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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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얼마전 필리핀에서 귀국 마데파더의 오빠였습니다.해외에서 생활하면서 가족에 당신을 만나고 싶었는데, 그것과는 별개로 블로거의 동생들과 이런 내용도 하고 사진도 찍고 밥도 먹고 놀러 가고 싶어 했다...그러나 곧 다시 1개 주재원으로 나...정말 많이 보고 싶습니다. 마대현!! 몸 건강히 잘 다녀오세요!! 앞으로 모든 차 이벤트는 제가 마대현 이름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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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 상품 설명에 이어 간단한 Q&A 때도 갖게 되었는데요.디자인에 관한 내용부터 제네시스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까지 다양한 주제로 질문이 쇄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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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수많은 질문 중 가장 핵심적인 질문을 꼽자면 "HDA 주행 시 주간보다 한 자리에 성능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며 "차선유지제어시스템의 경우 기존 모델은 차선 양끝을 기준으로 좌우로 움직이면서 차선을 유지한 것으로 알고 있다. G80은 이 부분에서 개선이 된 것?정도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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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점에 대한 답변은 먼저 HDA 시스템은 레이더와 카메라를 탑재하는데 레이더는 전방 시야를, 카메라는 좌우 시야를 비켜 성능 오차를 줄였다. 단지, night가 본인의 악천후, 터널에의 진입이라고 하는 상황은 성능이 다소 떨어질 수도 있다. 쉽게 우리가 눈으로 보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악천후로 시야가 보이지 않으면 HDA 역시 레이더만 작동할 뿐 카메라는 장어린수 인식이 어렵다.그래서 기존에 탑재된 LKAS 시스템은 안전을 중앙에 개발해 성능에는 사건이 없다. LKAS 시스템을 베이스로 개발된 HDA 시스템은 한층 진보된 기술로, 고속도로 주행시의 편리성을 향상시켰다. 그 결과 차선 한가운데를 따르고 작동하도록 되어 60km/h이상에서 작동하는 LKAS와 달리 HDA는 저속에서도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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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거 대답하네?" 야, 더 어려운 질문 없어?"...아, 멍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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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네시스 G80에 대한 설명회가 쿳봉인가 익스피리언스 행사 이름에 걸맞게 직접 시승할 수 있는 테테로울 가졌습니다.시승 코스는 서울 강서의 메이필드 호텔에서 인천 영종도 호텔 오라까지 약 100km의 거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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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승 시 이미 HDA 시스템을 체험해 보기 위해 고속도로 안전구간 자동 감속 및 고속도로 주행 지원 시스템을 활성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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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속 도로를 타기 전까지 시내 주행을 하면서 G80에 대한 느낌은 또 프리미엄 세단의 정숙함과 부드러운 주행 질감이 뛰어났습니다.사실 프리미엄 브랜드로 갖춰야 할 기본 중의 기본이기도 합니다.과장된 표현을 빌리자면, 이날 비가 쏟아졌지만, 창밖의 와이퍼가 자꾸 움직이는 상황도 연출됩니다만, 실내는 그것과 무방비로 조용한 클래식이 울려 퍼지는 그런 느낌이었습니다.그만큼 외부에서 들려오는 풍절 소리, 하체의 노면음이나 진동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 수준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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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DA 활성방법은 고속도로에 진입하여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을 설정하면 자동으로 작동합니다.또, 톨게이트 나쁘지 않고 휴게소, 기선 부근 500m에 접근하면 자동으로 해제되고 500m를 칭크오 나쁜 없는 면 다시 기능이 활성화됩니다.사실 개인적으로 안전에 있어서 전자장비에 의존하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전자장비가 편한 건 사실이지만 언제 어떻게 오작동이 일어날지 모르는 게 전자장비라 믿음이 가지 않는 편이에요.마찬가지로 HDA 시스템도 반신반의하며 기능을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결과는 기대 이상으로 영리하고 정확해 믿음직스러웠습니다. 소나기로 비가 쏟아지는 날씨에도 불구하고 차선 인지는 물론 전방 차간거리 유지까지 매우 편하게 느껴졌기 때문입니다.특히 불안감 해소 과정에서 깨끗하지 않아 이질감 없는 부드러운 가감속과 핸들링을 가질 수 있는데, 마치 사람이 직접 운전하는 것처럼 부드럽고 편안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차선 유지도 좌우 차선을 오가는 것이 아니라 중앙을 잘 찾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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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어디까지나 반자율 주행 시스템이기 때문에 완벽한 자율 주행에는 대응하고 있지 않습니다.약 30초 정도 일시적으로 핸들을 끄는 것은 가능하지만 그 이상 초과할 경우 경고 소음을 울리고 HDA시스템을 자동적으로 해제하는 것이다.비록 주행 중에는 절대 해서는 안 되는 행위이지만, 긴급 문자 메시지를 확인하거나 뒷좌석에 울고 있는 아이의 상태를 잠시 찾거나 아주 조금의 여유를 벌 뿐 완전히 반자율 주행 시스템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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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DA 성능 테스트에 성공하여 반환점인 인천 영종도 호텔오라에 도착하여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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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잠시 휴식시간에도 아쉬움이 남아 함께 시승했던 사람들과 각자의 소감이 어땠는지 서로 예기하며 차량을 살펴봤습니다.전반적으로 고속도로 주행 지원 시스템에 대해 만족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저도 만족스럽지 못하고 신기할 정도였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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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게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이구동성으로 " 좋은 것은 알겠는데 그러면 모자라는 부분은 무엇 1?"라는 의문이 갑자기 일어났다.아주 완벽하게 느껴지는 게 좀 불편하게 느껴지더라고요.아직도 국산 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불신이 존재한다고 자신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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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저는 불신이라는 표본보다는 무엇보다 중요한 직언이라는 견해를 보이고 있습니다.제연구입장에서나쁘게말하면불평,불만,비난으로보이겠지만소비자의솔직하고객관적인예기가그회사가올바른길로나가게해줄조언의비록은직언이될수있다고믿기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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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거 왜 이렇게 만들었어?' '이게 왜 이 모양이지?' '소비자가 봉인가?'와 같은 수많은 직언들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 수준을 달성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수 있는 가장 큰 원동력으로 꼽힙니다.물론 1밴 죠크잉 이야기가 아니라 서로의 소통이 이뤄져야 더욱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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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쨌든 이야기가 삼천포로 흘러가고, HDA시스템도 이상하게 느껴졌지만, 기본적인 주행성능, 승차감, 고급감, 편의사양이 결코 해외 브랜드에 비해 크게 뒤지지 않는다는 생각이 강하게 느껴졌습니다.더 솔직히 제네시스라는 브랜드만의 색깔, 매력이 없는 게 가장 큰 단점이라고 느꼈어요. 동급 경쟁 모델에 비해 부족함이 없고 가격도 매우 합리적이지만 이성적으로는 좋은 건 알지만 감성적으로는 전달이 안 된다고 할까요.마치 같은 퀄리티의 가죽 가방인데 LV 로고가 박혀있는 것과 노브랜드 제품이 서로 달라보이는 것처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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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건 아마 브랜드가 가진 영향력, 힘의 차이가 아닐까 싶습니다.제네시스라는 모델은 한세대 BH에서 시작하지만 프리미엄 브랜드로 출발 지 르-1년도 안 됩니다.아무리 성능이 좋고 품질이 좋아도 한 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브랜드와 경쟁을 하기에는 역부족일 수밖에 없습니다.게다가 누가 더 많이 먹었기에 자신을 탓하는 것도 아니고, 기술력과 경험이 축적되는 메커니즘에서는 더 역사가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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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기간에 비약적인 발전의 쾌거를 이루어 어느 정도 경쟁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것은 충분히 인정한다.하지만 국내 소비자는 물론 해외 소비자들까지 가성비가 높은 제네시스가 아닌 제네시스 브랜드만의 감성으로 타는 그런 날이 오기를 바란다.그러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긴 시간 외로운 싸움을 이겨내야 합니다.기술개발부터 대외적인 마케팅까지 완벽하게 해내야 하니까요."단, 언젠가 자신의 직언과 조언을 전해줄 국내 소비자가 거의 매일 옆에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 달라는 열망이다.브랜드라는 것은 제 연구를 혼자 만들고 자신감을 갖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와 함께 소통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함께 걸으면서 자신이 해야 완성되는 것이니까요.by이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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